신입 UX 디자이너를 위한 생존 가이드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요구와 비즈니스 목표를 모두 만족시키는 균형 잡힌 해결책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과정입니다. 처음 이 직무를 시작하게 되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지만, 올바른 방향과 태도로 임하면 성장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신입 UX 디자이너로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1. 사용자 중심적 사고를 하라

UX 디자인의 핵심은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신입 디자이너로서 첫걸음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 문제점, 목표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사용자 리서치는 활용하세요.

 

사용자 리서치 방법

  • 사용자 인터뷰 :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그들과 직접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설문조사 : 넓은 사용자 군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일반적인 패턴을 파악합니다.
  • 행동 분석 : Google Analytics 같은 도구를 사용해 사용자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 사용성 테스트 :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사용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관찰하여 문제점을 찾아냅니다.

Guide

  • 항상 호기심을 유지하고 사용자의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용자는 요구사항은 있지만 UX나 서비스의 전문가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의 말을 곧이곧대로 이해하기보다는,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와 진짜 문제를 감별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 리서치 결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팀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세요. 직면한 문제에 몰두하다 보면 시야가 좁아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로는 본인의 리서치 결과를 동료나 팀원에게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해답이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팀의 동료라 할지라도요.
  • 비슷한 사례에 대한 조사도 좋습니다. 본인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다른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 접근했는지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다면 필요한 부분을 차용하거나 응용하는 것까지도 가능해집니다.

2.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라

UX 디자인에서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UX 디자이너는 개발자, 프로젝트 매니저, 마케팅 팀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 또한 신입 디자이너에게 연습이 필요한 항목입니다.

 

커뮤니케이션 팁

  •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 : 디자인 결정의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세요.
  • 적극적인 피드백 요청 : 동료와 팀원에게 자주 피드백을 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세요.
  • 디자인 워크숍 참여 : 팀과 함께 브레인스토밍 세션이나 디자인 워크숍을 열어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세요.

Guide

  • 모든 피드백을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고, 방어적인 태도를 피하세요. 신입 디자이너는 피드백을 꾸중이나 질타의 표현으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쏟아져 나오는 피드백에 자신감을 상실할 필요도, 본인의 업무 능력이 하찮아 보일까 봐 애써 귀를 닫고 꾸며낼 필요도 없습니다.
  • 비즈니스와 사용자의 요구를 연결 짓는 커뮤니케이션을 하세요. 대화의 흐름이 주관적인 느낌이나 기존에 있던 문제점에 대한 토로로 휩쓸리더라도 중심을 잡아야 합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해결책, 그리고 의사결정된 것들에 대한 요약정리로 주제를 되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 말로 소통하는 것만이 커뮤니케이션이 아닙니다. 문서를 만들 때에도, 디자인을 시각화할 때에도 명료한 코멘트를 필요로 합니다.

 


3. 디자인 프로세스를 구조화하라

신입 UX 디자이너는 체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단계적인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끕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1. 이해하기 : 문제 정의와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를 파악합니다. 
  2. 아이디어 도출 : 브레인스토밍과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3. 프로토타입 제작 : 와이어프레임이나 목업(Mock Up)을 통해 초기 디자인을 시각화합니다.
  4. 테스트 :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5. 개선 및 반복 :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반복하며 최적의 솔루션을 만듭니다.

문제해결능력

  • 사용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 복잡한 문제를 간단하게 풀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개발자와 협업하여 기술적 제약을 고려한 디자인을 제안해야 합니다.

Guide

  • 문서화를 철저히 하세요. 이는 나중에 다른 팀원과 협업할 때도 유용하지만, 경험을 내면화 하기에도 좋습니다.
  • 문서를 예쁘게 만들란 이야기는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초반일수록 빠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업무 담당자들이 봤을 때 이해가 가능하도록 충분히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왜 이런 화면을 만들었는지, 이렇게 했을 때 어떤 점이 의문스러운지 등. 고민의 흔적을 공유하세요.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초반에 설계한 부분이 없어지기도, 수정이 되기도 합니다. 완벽한 문서가 아닌 의사소통을 위한 문서임을 잊지마세요.
  • 이해하기 어렵거나, 여러 아이디어 속에서 갈피를 잡기 어려울 때는 손으로 메모하세요. [사용자의 요구사항-문제 정의-해결책]을 순서대로 적고 [해결책-문제 정의-사용자의 요구사항] 순으로 거꾸로 거슬러 되짚어보세요. 이 해결책으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두 충족되는지, 문제 정의가 명확하게 되었는지 수학에서 검산을 하듯 검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 가지 떠올려보세요. A안, B안, C안 등 여러 안을 두고 장단점을 파악하고 효율적 방법이 어떤 것인지 선택하세요.
  • 처음부터 완벽하게 할 수 없습니다. 작은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4. 디자인 도구에 익숙해져라

최신 디자인 도구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시각화하고, 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도구를 잘 사용한다고 UX 디자인을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도구를 잘 다룬다면 시간을 절약해 다른 중요한 프로세스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효율성 모두가 향상됩니다.

 

UX 디자인 도구들

  • Figma : 실시간 협업이 가능한 디자인 및 프로토타이핑 도구 (무료 플랜 사용 가능)
  • Sketch : UX/UI 디자인에 자주 사용하는 벡터 그래픽 디자인 도구 (Mac OS에서만 유료 플랜으로 사용 가능)
  • Adobe XD : 디자인과 프로토타이핑 도구 (Adobe 프로그램과의 연동 이점)
  • InVision : 프로토타이핑 도구 
  • Zeplin : 개발자의 협업을 도와주는 디자인 전달 도구 

Guide

  • 한 가지 도구에만 집중하지 말고, 여러 도구를 시도하며 각 도구의 장단점을 파악하세요.
  • 팀에서 사용하는 도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숙달될 때까지 사용해보세요. 
  • 항상 최신 기능과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학습하여 실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5.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개선하라

UX 디자인은 반복적인 과정입니다. 처음 만든 디자인이 완벽할 수 없으며,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피드백을 수용하는 방법

  • 사용자 테스트 피드백 : 실제 사용자로부터 받은 피드백은 가장 중요한 개선 포인트가 됩니다. 
  • 팀 피드백 : 다른 디자이너, 개발자, 서비스 관리자 등 다양한 팀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 디자인 리뷰 : 주기적인 디자인 리뷰 세션을 통해 디자인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논의하세요.

Guide

  • 피드백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객관적으로 분석하세요.
  • 개선할 때는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문제부터 해결하세요.
  • 가끔은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항상 기억하고 개선 방법을 고민 또 고민하세요. 그리고 언젠가는 해결하세요. 물론 그 결과가 항상 좋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이 누적되면 강력한 노하우를 갖게 됩니다.

6. 끊임없이 배워라

UX 디자인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최신 트렌드, 기술, 도구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학습의 다양한 방법

  • 독서 : UX 디자인 관련 책을 읽고 지식을 넓히세요. 
  • 온라인 교육 : 요즘은 유튜브를 비롯한  온라인 강의가 많이 있습니다. UX 관련 강의를 수강하세요. 
  • 트렌드 파악 : 최신 UX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 블로그, 뉴스레터, UX 포럼을 구독하세요. 국내외 모두 참고할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 디자인 커뮤니티 : Dribbble, Behance, Medium 같은 플랫폼에서 다른 디자이너의 작업을 참고하고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 벤치마킹 : 일상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들, 모든 경험들을 허투루 흘려보내지 마세요. 이 서비스는 왜 편리하다고 느끼는지, 이 모바일앱은 왜 감각적인지, 수많은 서비스 중 왜 나는 이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런 것들이 언젠가는 머릿속에서 꺼내서 쓸 레퍼런스가 됩니다. 

디자인 커뮤니티 목록

https://dribbble.com/

 

Dribbble - Discover the World’s Top Designers & Creative Professionals

Church of Sacred Tree Logo Design - Cross, Green Tree

dribbble.com

https://www.behance.net/

 

Search Projects :: Photos, videos, logos, illustrations and branding :: Behance

Behance Pro 사용해 보기

www.behance.net

https://medium.com/explore-topics

 

Explore topics - Med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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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um.com


7. 비주얼 디자인의 이해

UX는 기능, 상호작용, 사용성에 집중합니다. 하지만 비주얼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기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UI 디자인을 변경함으로써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Guide

  • 타이포그래피, 색상, 레이아웃 등 기본적인 비주얼 디자인 원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 게슈탈트의 원칙 : 게슈탈트의 원칙 중 "근접성"은 특히나 UX에서 중요합니다. 서로 가까이 배치된 항목이 동일한 그룹의 일부로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접성을 잘 이용한 디자인은 가독성이 뛰어나고 정돈된 느낌을 줍니다.
  • 시각적 위계 : 페이지에서 어디를 보아야 할지 안내합니다. 가장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타이포 입니다. 큰 제목과 작은 제목, 작성자 및 작성일에 대한 정보를 글자 크기와 색상으로 위계질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정보는 큰 볼드체에 선명한 컬러를 이용하고, 덜 중요한 정보는 작은 글자에 연한 회색 등의 컬러를 사용합니다.
  • 대비 : 일부 영역의 디자인을 강조해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중요도가 높은 버튼의 사이즈를 크게 한다든지, 삭제 버튼은 밝은 레드 컬러를 적용시켜 신중하게 누를 수 있도록 주의를 환기시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신입 UX 디자이너는 처음 몇 년 동안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실수를 하고 실수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성장합니다. 기본적인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협업 능력을 키우며, 끊임없이 자신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을 하나의 경험으로 끝내지 마세요. 치열하게 고민하고, 깊게 공부하고, 지식과 모든 경험을 통합하는 과정을 무한히 반복해야 합니다. 열정을 가지고 임한다면 UX 디자이너로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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